◆ 진로 예측

17W USAGI; 19호 태풍 우사기 진로·경로 예측 #4

MaGon 2013. 9. 19. 20:43






19호 태풍 우사기는 오랜 정체에서 벗어나 점차 진행 속도를 올리면서 18시 현재 약 15km/h의 속도로 북서진하고 있다. 500hPa 일기도에서 확인되는 중국~한반도~일본에 걸쳐 동서로 폭넓게 자리잡은 북태평양 고기압과의 거리가 좁혀짐에 따라 태풍을 이끄는 지향류가 강화, 진행 속도를 가속시킨 것이다.


각국 예보 기관의 예상 진로에도 이 점이 어느 정도 반영되면서 태풍은 72시간 후인 22일 오후 3시 무렵이면 홍콩 근해까지 진출할 것으로 예보된 상황이다. 각 기관의 예상 진로가 한데 모아져 있어 진로에 대한 신뢰성은 대단히 높다. 특히 이만한 강도(예상 최성기 풍속 JTWC:140KT, JMA:105KT)의 태풍이 홍콩을 직격하는 사례는 극히 드물기 때문에 해당 지역에서는 각별한 주의가 요구된다.







주요 모델의 예상 진로 또한 대체로 일치된 모습. 게다가 매 갱신 마다의 변동폭이 작아져 예측은 안정된 국면에 접어들었다. 이에 따라 태풍은 홍콩 근처에 상륙할 가능성이 매우 높아졌다.


다만 태풍의 대만 남단 상륙을 묘사하는 모델(EGRR/CTCX/WBAR)이 일부 존재하는데, 태풍이 대만에 접근할수록 향후 세력을 유지하는 데에 심각한 저해 요소가 될 것이므로 최종 상륙지뿐만 아니라 중간 경로에도 주목할 필요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