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진로 예측

25W WIPHA; 26호 태풍 위파 진로·경로 예상 #2

MaGon 2013. 10. 13. 20:35





한때 중국 내륙 티베트 지역~경도 180도 부근에 걸쳐 폭넓은 동서 고압대를 형성했던 북태평양 고기압은 동쪽으로 수축하고 있으며, 26호 태풍 위파는 그것의 남쪽에 위치한다. 고기압이 다소 약화되었다고는 하나 태풍 진행 방향 전면의 기압능이 아직 건재하므로 태풍은 전향하지 못한 채 계속 북서진하고 있는데. 현재 몽골 내륙에서 발달 중인 상층 기압골이 접근함에 따라 고기압의 약화는 가속화될 전망이기 때문에 태풍은 48시간 내에 북동으로 방향을 바꾸게 될 것이다. 








주요 모델과 각국 예보 기관의 예상은 대체로 일치하는 가운데 26호 태풍 위파의 진로는 전향 후 일본 동해상 진출이 확실시된다. 문제는 그러한 경로 중간에 태풍이 일본 혼슈에 상륙하느냐 마느냐로, 태풍은 상륙 여부에 따라 피해 정도가 크게 달라지는 경우가 많은 만큼 이것은 꽤나 중요하다. 


이에 대해 각국 예보 기관은 "진로 예상 #1"을 포스팅 했을 때와 비슷하게 일본 혼슈를 살짝 비껴가는 진로를 예보했지만, 주요 모델 중 GFS/GFS 앙상블/일본 JGSM/WBAR/HWRF/미해군 NAVGEM 등의 예측은 그보다 미묘하게 서쪽에 치우쳐 있어 일본 남동부 상륙에 가깝다. 따라서 태풍이 일본 혼슈에 상륙할 가능성이 어느 정도 존재하며 대략 일본 상륙 30%, 상륙 없이 북동진 70%의 확률로 판단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