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진로 예측

25W WIPHA; 26호 태풍 위파 진로·경로 예상 #1

MaGon 2013. 10. 12. 01:19





26호 태풍 위파는 북위 20~30도 사이에서 동서로 넓게 자리 잡은 북태평양 고기압의 남쪽에서 느리게 서북서진하고 있다. 중국 내륙 티베트 지역으로부터 경도 180도 부근에 이르는 광대한 영역이 고기압의 세력권에 해당하기 때문에 태풍이 북상할 길목은 현재로서는 존재하지 않지만 고기압은 11일부터 점차 약화되기 시작할 것이라는 예상이 지배적이다. 따라서 태풍은 고기압의 세력이 약화되기 전까지는 계속 서북서~북서진을 이어가다가, 고기압의 세력 약화와 함께 북 지향류가 형성되면 그 흐름을 타고 일본 으로 북상하게 될 것으로 보인다.








위파에 대한 주요 모델(위)과 각국 예보 기관(아래)의 예상 진로는 대체로 일치한다. 앞서 잠깐 언급했듯이 태풍 북쪽에서 동서 고압대를 이루고 있는 북태평양 고기압의 세력이 약화되면서 고압대는 둘로 분할되고, 태풍은 분할된 고기압 중 동쪽 고기압의 북 지향류를 타고 북쪽으로 방향을 바꾼다는 것. 다만 태풍의 전향 후 진행 방향이 아직 확실하지 않은데, 고기압의 약화가 급격하다면 태풍의 진행 방향은 그만큼 동쪽으로 꺾여 일본 동쪽 먼 바다로 진출할 것이지만 그렇지 않다면 북상 성분이 해져 일본 혼슈에 가까워질 가능성이 높아진다.


일단 각국 예보 기관은 태풍이 상륙하지 않은 채 일본 동쪽 먼 바다로 진출하는 경로에 무게를 둔 모습이나 주요 모델 중 NCEP GFS/CTCX/미해군 NAVGEM 등은 각국 예보 기관의 평균보다 조금 북쪽으로 떨어진 진로를 예측하고 있으므로 향후 진로는 다소 유동적이다. 일본 혼슈 상륙 가능성도 염두에 둘 필요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