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감시 정보/2015

1호 태풍 메칼라 발생 임박, 필리핀 태풍 전망

MaGon 2015. 1. 13. 16:28





올해의 첫 태풍 "1호 태풍 메칼라(MEKKHALA)"의 발생이 가시권에 들어왔다. 미국 괌 섬 남남서쪽 먼 바다에 위치한 열대요란 92W에 대해 미국 합동태풍경보센터(JTWC)가 발달 가능성 "HIGH"와 함께 열대저기압 형성 경보(TCFA)를 부여했기 때문. 일본 기상청(JMA) 또한 1008hPa의 열대저기압(TD)으로서 주시하고 있다. 한때 92W는 일전에 태풍 후보로 언급했던 열대요란 91W의 일부에 불과했지만, 독자적인 순환으로 발달하면서 지금에 이르렀다.  








92W의 위성 영상을 보면 대류역은 대부분 북쪽에 치우친 모습이다. 그러나 하층 순환이 조금씩 명확해지는 추세인 가운데 주변의 해수면 온도가 높고(29도 안팎), 여기에 북서태평양 상에 광범위하게 자리 잡았던 건조역이 최근 주춤한 상태이기에 향후 발달 전망은 밝은 편. 이렇다 할 걸림돌이 없는 상황이므로 해당 열대요란은 머지 않아 "1호 태풍 메칼라"로 발전할 가능성이 높다.








500hPa 일기도를 보면 북위 10도 이북으로는 북태평양 고기압의 세력권이 위치한다. 열대요란 92W는 당분간 해당 고기압 남쪽의 동풍류를 따라 진행할 전망이다. 따라서 92W의 예상 경로는 일단 필리핀 방면을 향하게 될 것인데, 아직 필리핀 상륙&영향 여부까지는 판단하기 어려운 시점이므로 필리핀으로서는 92W의 동향을 계속 지켜볼 필요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