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감시 정보/2015

6호 태풍 노을 발생 임박, 태풍 노을 전망 (2015-05-02)

MaGon 2015. 5. 2. 19:10





"6호 태풍 노을(NOUL)" 유력 후보인 열대요란 92W가 5월 2일 현재 미국 괌 섬 남쪽 먼 바다에서 활동 중이다. 이 열대요란은 꾸준한 발달 추세에 있으며, 미국 합동태풍경보센터(JTWC)는 발달 가능성 "HIGH"를 부여함과 함께 "열대저기압 형성 경보(TCFA)"를 발령했다. 


일본 기상청(JMA) 또한 1006hPa의 열대저기압(Tropical Depression)로서 주시하고 있는 만큼 머지 않아 태풍 발생이 공식적으로 예보될 가능성이 농후하다. 요컨대 이 92W가 "6호 태풍 노을"로 발전한다는 것은 사실상 확정적인 상황인 가운데 시간적인 문제만이 있을 뿐이다.








위성 영상을 보면, 열대요란 92W는 조직화가 진행되는 가운데 하층 순환이 점차 명확해지는 모습이다. 92W가 위치한 괌 섬 남쪽 해역의 해수면 온도는 3월 말 발생했던 "4호 태풍 마이삭"에 의해 잠시 저하되기도 했었지만 최근에는 평년값을 약간 웃도는 수준까지 회복되었다. 진행 방향 전면의 해양 환경과 상층 환경도 열대저기압에 꽤 긍정적이므로 92W는 당분간 원활한 발달을 이어갈 것으로 보인다.








500hPa 일기도를 보면 북태평양 고기압(아열대 고기압)의 세력권은 동-서로 넓게 펼쳐져 있다. 해당 기압 배치는 단기간에는 큰 변화가 없을 전망이므로 92W의 초기 경로는 4호 마이삭과 유사한 형태를 띌 것이 유력하다. 그러나 마이삭과 같이 그대로 필리핀에 상륙할 것인지 중간에 북쪽으로 전향할 것인지 여부는 아직 불확실하므로 이 부분은 며칠 더 두고 보아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