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감시 정보/2018

2018년 23호 태풍 바리자트 경로, 중국 레이저우 반도~베트남 북부 향할 듯

MaGon 2018. 9. 11. 00:55





2018년 23호 태풍 바리자트(BARIJAT)가 오늘(9월 11일) 중 발생할 듯하다. 태풍 후보였던 열대저기압 90W가 꾸준히 발달해, '바리자트'로의 승격을 앞둔 것이다. 90W 등장 초기에는 주변에 육지(대만, 필리핀)가 위치하고 있어 태풍 승격 여부가 모호했었으나, 인근 해수면 온도가 매우 높은 가운데 상층의 환경까지 개선되면서 무난히 발달하는 분위기로 바뀌었다.


이미 미국 합동태풍경보센터(JTWC)는 예비 태풍 바리자트에 대해 임시 번호(90~99W)가 아닌 '공식 번호'를 부여해 '열대폭풍 27W'로 인정했으며, 27W는 북서태평양의 태풍 명명(命名) 업무를 담당하는 일본 기상청(JMA)의 공식 발표만을 남겨두고 있다.


한편 JMA 지상일기도를 보면 북서태평양 먼 바다에는 22호 태풍 망쿳(MANGKHUT)과 함께 열대요란 91W의 존재도 확인된다. 91W는 잠재적인 '24호 태풍 짜미(TRAMI)' 후보로서, 향후 명확한 하층 순환을 가진 '열대성 저기압(TROPICAL DEPRESSION)'으로 조직화가 진행될 경우 앞선 망쿳과 마찬가지로 괌 섬 방면으로 서진할 것으로 예상된다.







예비 23호 태풍 바리자트(27W)의 위성 영상(JMA HIMAWAI)을 보면, 동쪽의 '망쿳'에 비해 약소하긴 하지만 중심권에 강력한 대류역이 자리 잡기 시작하는 모습이다. 전술했다시피 매우 높은 해수면 온도가 27W의 발달을 돕고 있는데, 이는 7월부터 8월 사이 필리핀~남중국해 일대의 태풍 활동이 미미했던 영향이다. 태풍으로 인한 해수 뒤섞임이 거의 없어 다른 해역에 비해 고수온역이 보존될 수 있었다.


위치적인 한계로 인해 27W가 TY급(최대풍속 65KT 이상)의 세력을 달성할 가능성은 낮지만, 그럼에도 중심권에 가까운 지역에서는 제법 강력한 폭풍우가 야기될 것이다. 각국의 수치 모델 예측을 보면 바리자트의 예상 경로는 아직 유동적이나 홍콩 남쪽 해상~하이난 섬~레이저우 반도~베트남 북부의 범위에서 벗어나지는 않을 것으로 보인다. 이들 지역에서는 바리자트의 직접적인 영향에 주의가 요구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