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진로 예측

23W TWENTYTHREE; 예비 24호 태풍 다나스 진로·경로 예상 #1

MaGon 2013. 10. 4. 08:15





"24호 태풍 다나스"로의 승격을 앞둔 JTWC 열대저기압 23W는 괌 섬 근해에서 서진 중이며 그것의 북쪽으로는 북태평양 고기압이 있다. 이 고기압은 현재 일본 동쪽 해상에 주력을 두었지만 한반도 동해상에 위치한 상층 기압골이 북동쪽으로 물러가면 세력을 일본 오키나와 제도 부근까지 확장할 것으로 예상된다. 23W는 고기압의 가장자리를 따라 진행, 동중국해 방면으로 이동할 것이다.  








주요 모델의 예상 진로는 대체로 동중국해를 지향하나 각 모델의 예측은 다소 산개된 모습. 이를 대충 3개의 시나리오로 정리하면 아래와 같다.


1. 태풍의 빠른 전향 : 유럽 ECMWF/GFS/GFS 앙상블(AEMN)

2. 그보다 느린 전향 : FIM9/HWRF/미해군 NVGM

3. 전향하지 않고 대만 혹은 중국 상륙 : 영국 EGRR/캐나다 CMC/일본 기상청 태풍 앙상블(TEPS)


이 차이는 전술한 일본 동쪽 해상 고기압이 세력을 확장한 뒤 그것을 얼마나 오래 유지하느냐에 따라 정해지는데, 고기압이 세력 확장 이후 오래 버티지 못하고 빠르게 쇠퇴할 경우 23W는 1번을, 그보다 덜하다면 23W는 2번을, 거의 약해지지 않을 경우 23W는 3번과 같은 진로를 택하게 될 전망이다.  중 어느 진로가 가장 유력한지를 판단하는 것은 현 시점에서는 매우 어려운 일이지만, 10월이라는 시기를 감안했을 때 JTWC가 예보한 대로 1번과 같은 진로를 취할 가능성이 상대적으로 높아 보인다. 이런 진로가 될 경우 태풍은 아마도 대한 해협을 통과하거나 일본 큐슈에 상륙하게 될 것이다.